방콕, 가볼만한 공원과 One City Centre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4/02/24 12:00

 

방콕, 가볼만한 공원과 One City Centre

끄룽텝 마하나컨, 방콕은 태국의 수도이자 가장 중요한 도시라고 할 수 있다. 원래 태국인들은 방콕을 옛이름으로 부르지만 외국이나 해외에서는 국제적인 이름이 된 방콕을 주로 사용한다.

방콕의 태국어 명칭은 한때 세계에서 가장 긴 도시 이름으로 기네스북에 오른적이 있다. 전체의 이름은 아래와 같다.

끄룽 텝 마하나컨, 아몬 라따나꺼씬 마힌타라 유타야 마하딜록폽 노파랏 란차타니 부리롬 우돔란차니웻 마하사탄 아몬 피만 아와딴 싸팃 싸카타띠야 윗사누깜 쁘라싯

 

뜻은, 신들의 도시, 위대한 도시, 불멸자이자 에머럴드 부처, 위대한 인드라 신의 아유타야(난공불락), 아홉 개의 보석을 지닌 광명의 세계, 왕의 위세로 가득한 행복의 도시, 위대한 장소, 환생한 신이 다스리는 하늘 위의 땅의 집을 닮은 왕궁으로 제석천(팔부신중 으뜸 호법신)의 허락에 비슈바카르만(건축의 신)이 만든 화신이 사는 하늘을 나는 수레의 도시

싼스크리트어와 팔리어 단어를 고전 태국식으로 읽은 방콕의 이름은 사실 옛날에는 모든 학생들이 외우고 다녀야 하는 필수 암기 내용이었다. 과거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국민교육헌장을 달달 외우고 다녔던 것과 마찬가지라 생각하면 되겠다.

‘방콕’이라는 이름은 태국에 진출한 중국 테오추(치우차우)계 화교들이 조주어 ‘테오추어’ 한자 독음에 따라 방꿕이라 음차하면서 시작됐다는 것이 유력하다고 한다. 그래서 방콕은 두가지 이름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지금의 세계적 이름 ‘방콕’과 태국어 이름 ‘끄룽텝 마하나컨’.

태국에서도 그 특수성과 부유층과 중산층이 많이 사는 도시 방콕은 한국의 서울처럼 대부분의 국가 기반 시설이 집중되어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2023년 방콕의 인구는 570만여명이고, 논타부리나 싸뭇쁘라깐 등 광역권을 포함하면 1,000만명이 넘는 대도시로 변모한 방콕은 세계적인 도시로 성장했다.

 

One City Centre

완공을 마치고 곧 일반에 공개되는 방콕의 새로운 컨셉 오피스 건물이 선을 보이고 있다. 이미 방콕 인플루언서들에게 핫 플레이스로 등극한 원 시티 센터는 새로운 개념의 공유 사무실이자 도심속 작은 공원, 쉼터를 표방하고 있다. 방콕의 가장 중심가라고 할 수 있는 플런칫에 위치한 One City Centre의 건물 디자인은 서쪽의 매끄러운 코어와 동쪽 유리벽 사무실 공간으로 나눠진다. 대각선 구조 시스템의 건물 전체는 아트리움, 발코니 그리고 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멋진 방콕 전경과 공원 공간은 시각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래서 실제 크기 보다 훨씬 더 커 보이는 착시를 일으킨다.

전체적인 건물 시스템은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재생 에너지 그리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동시에 주변 환경과 자연 그리고 그린 공간을 최대한 조화롭게 매치시킬 수 있게 설계되었다.

센터에서 일하는 인력들의 두뇌를 자극하고 몸을 상쾌하게 만들며 마음을 자유롭게 가질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하고 있어 일상적인 업무 및 비업무 생활에 효율성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재구상된 One City Centre의 시스템은 방콕이 진정한 세계적인 도시가 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One City Centre는 센트럴 백화점 맞은편, 베트남 대사관, 네덜란드 대사관 그리고 불가리아 대사관 인근에 위치하며 플런칫 BTS 지상철과 인접해 있다. 전체 54층으로 구성된 건물에는 % 커피샵을 비롯한 다양한 리테일 숍이 입점해 있으며 스카이라운지에는 곧 문을 열게될 스카이바가 오픈할 예정이다.

One City Centre는 주차비가 기본 200바트이므로 혹시 방문 계획이 있다면 센트럴 엠버시(Central Embassy) 백화점에 주차를 하고 스카이워크를 통해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방콕 추천 녹색 공원

1. 룸피니 공원(Lumphini Park)

네팔에 있는 부처의 탄생지 이름을 딴 룸피니 공원은 방콕의 허파라고 불리는 공원이다. 58헥타르 규모의 부지에는 넓고 잘 관리된 숲이 우거진 산책로와 달리기 코스 그리고 룸피니 공원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상당수의 물왕도마뱀이 서식하는 대형 인공호수가 있다.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상대적으로 공기가 신선한 이른 아침 또는 저녁 놀이 질 무렵이며 중국계 태국인들의 태극권 강습이나 에어로빅 강습이 여러곳에서 펼쳐져 장관을 이루기도 한다. 매년 연말이나 연초에는 공원에서 펼쳐지는 클래식 공연도 즐길 수 있다.

주소 : Lumphini, Pathum Wan, Bangkok 10330
개장 : 매일 오전 4:30부터 밤 10시까지
최초 오픈 : 1925년

2. 벤자끼티 공원(Benjakiti Park)

총 면적 130라이(1라이 약 480평), 20.8 헥타르 넓이의 벤자끼티 공원은 앞서 소개한 룸피니 공원과도 연결되어 있는 공원이다. 현 라마10세 와찌라롱컨 국왕의 어머니인 씨리킷 왕비의 생일을 축하하며 태국 국민들이 조성한 공원이다. 방콕에서 가장 아름다운 저녁노을을 볼 수 있는 공원이며 특히 자전거 트랙이 조성되어 있어 자전거 라이더들이 즐겨찾는 공원이다.

최근에는 룸피니 공원과 이어지는 산책길이 조성되고 담배 공사가 있던 자리를 트로피칼 식물공원으로 조성하면서 그 아름다움이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외국인들에게도 인기있는 공원이며 특히 아이들과 함께 하기 좋은 공원으로 유명하다.

주소 : Ratchadaphisek Rd, Khlong Toei, Bangkok 10110
개장 : 매일 오전 4:30부터 밤 9시까지

3. 짜뚜짝 공원(Chatuchak Park)

방콕 남서부에 있는 공공 공원이며 방콕에서 가장 오래된 공원중 하나이다. 1975년 12월 5일 푸미폰 아둔야뎃 라마9세 국왕의 4주기(48세) 생일을 기념하여 태국 국영철도 공사가 소유한 부지에 조성된 공원으로 왕의 4주기를 의미하는 ‘짜뚜짝’이라는 이름을 부여했다. 이후 인근 MRT 역도 짜뚜짝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으며 짜뚜짝 주말 시장 역시 공원의 이름을 딴 것이다.

공원 내부에는 다양한 테마의 정원들이 조성되어 있고 다목적 운동장, 시계탑, 씨린톤 공주의 생일 기념 정원과 아세안 국가 조각품, 인공 호수 등이 있으며 기차 박물관과 후에는 씨리킷 공원과 와찌라벤차탓 공원으로 확장되었으나 깜펭펫 3 도로를 통해 공원과 분리된다.

짜뚜짝 공원은 아주 잘 꾸며진 자전거 도로길이 있어 많은 자전거 라이더들이 찾는 공원이다. 또한 인근 파혼요틴 도로를 따라 멋진 그림같은 풍경이 펼쳐져 많은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공원이다.

주소 : Kamphaeng Phet 3 Rd, Chatuchak, Bangkok 10900
개장 : 매일 오전 4:30부터 밤 10시까지

4. 라마9세 공원(Suan Luang Rama IX)

피크닉 하기에는 최고의 공원. 푸미폰 아둔야뎃 국왕의 60회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1987년 개장한 방콕 최대 규모의 라마9세 공원은 멋진 호수와 그 호수를 중심으로 중안에 라자망갈라 파빌리온이 장식되어 있어 멋진 모습을 보이는 공원이다. 매년 여름에는 최대 규모의 플로라 페스티발이 펼쳐지는 라마9세 공원은 멀리 지방에서도 즐겨찾는 공원이며 특히 라마9세를 존경하는 태국 국민들이 즐겨찾는 공원이기도 하다.

방콕 도심에서 남서쪽으로 약 15km 떨어져 있지만 택시 등으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라마9세 공원은 주로 현지인들이 많이 찾는다. 광활한 녹지와 잘 손질된 식물원 등이 있으며 식물원들은 중국이나 일본 또는 영국 등이 후원한 각각의 나라를 대표하는 정원으로 꾸며져 있다. 총면적은 500라이(1라이 약 480평).

주소 : Chaloem Phrakiat Ratchakan Thi 9 Rd, เเขวง หนองบอน Prawet, Bangkok 10250
개장 : 매일 오전 5시부터 저녁 7시까지

5. 벤자씨리 공원(Benchasiri Park)

태국 현 와찌라롱컨 국왕의 어머니 씨리킷 여왕의 60세 생일을 맞아 조성된 공원으로 1992년에 조성됐다. 방콕 최고의 쇼핑몰 중 하나인 엠포리엄 바로 옆에 위치한 공원은 규모는 그리 크지 않지만 도심과 접근성이 매우 좋아 방콕 시민들이 즐겨 찾는 공원이기도 하다. 공원내에는 왕비를 기념하는 조형물과 다양한 예술품들이 설치되어 있고 호수와 음악 분수 그리고 놀이터 등 시설도 알차게 조성되어 있어 운동과 아이들과의 산책에 좋은 공원이기도 하다.

주소 : Sukhumvit Rd, Khlong Tan, Khlong Toei, Bangkok 10110
개장 : 매일 오전 4시30분부터 밤 10시까지